많은 사업자들이 온라인에서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 seo대행사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소통이 없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긴 어렵죠.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SEO대행사와 잘 소통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1. 목표 설정하기
가장 먼저, SEO 작업의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게 중요해요. 예를 들어, 트래픽 증가, 키워드 순위 상승, 판매 증대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해요. 이런 목표를 명확히 하면 대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훨씬 수월해질 거예요.
2. 필요한 정보 공유하기
효과적인 대행사와의 소통을 위해선 현재 웹사이트의 상태나 과거 데이터, 타겟 고객 등의 정보를 충분히 공유해야 해요. 대부분의 블로그나 웹사이트는 내부 SEO 요소와 외부 링크의 조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미리 공유하세요.
3. 자주 체크인하기
SEO 작업은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죠. 중간중간 진행 상황을 체크하고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일정한 주기로 진척 상황을 공유하고, 궁금한 점이나 불안한 사항은 즉시 질문하세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라는 질문이 정기적으로 제기되는 것도 좋답니다.
4. 피드백의 주기적 제공
대행사가 보내는 보고서나 작업 결과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해야 해요. 이를 통해 대행사는 고객의 기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작업을 조율할 수 있어요. ‘이 부분은 좋지만, 이건 어떻게 해줄 수 있을까?’와 같은 피드백을 하는 게 효과적이겠죠.
5. 서로의 용어 이해하기
SEO 용어는 다소 전문적이기 때문에, 용어의 이해가 부족하면 소통이 어려워요. 대행사와의 첫 미팅에서 기본적인 SEO 용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키워드 밀도’, ‘백링크’ 등의 용어를 대행사와 함께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시기적절한 수정 요청하기
작업이 진행되는 도중 수정 요청이나 방향 전환이 필요할 때가 있어요. 대행사에 요청할 때는 명확하게 원하는 바를 설명하고, 어떻게 수정하길 원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말해야 해요. ‘그림은 이렇게 바꿔달고, 텍스트는 이쪽으로 수정해줘’처럼요.
7. 예산 관리하기
예산이 중요하다는 건 누구나 알죠. SEO 작업은 예산 비용이 다양해서 초기 설정한 예산을 잘 관리하는 게 중요해요. ‘이후 예산이 추가로 필요할까?’라는 질문을 통해 필요시 조정할 수도 있는 꿀팁이에요.
결론적으로, SEO대행사와의 원활한 소통은 전략적인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해요.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만들고 서로의 기대를 명확하게 설정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8. 성공 케이스 공유하기
이전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에서의 성공 경험을 알고 싶어하는 대행사에게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어요. 과거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전략을 함께 찾아내는 것도 방법이죠.
9. 기술적 이슈 확인하기
웹사이트의 기술적 문제는 SEO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웹사이트 속도, 모바일 최적화, 구조적 문제 등을 대행사와 함께 점검하고 조치를 요청하세요. ‘현재 웹사이트 속도가 느린 것 같아요. 함께 점검해 볼까요?’와 같이 질문하는 것이죠.
10. 장기적인 협업 구축하기
SEO는 단기적인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협업이 이루어져야 해요. 특히, 변경 사항이 많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경우, 오랜 시간 동안 함께 일을 할 수 있도록 친밀한 관계를 구축해야 해요.
이러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면 seo대행사와의 소통이 훨씬 매끄러워질 거예요. 질문 및 피드백을 통해 서로의 기대를 명확히 하고, 원활한 협업을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